의정부시, 안전도시 만들기 중대재해 제로(Zero)화

이윤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4/05 [14:00]

의정부시, 안전도시 만들기 중대재해 제로(Zero)화

이윤태 기자 | 입력 : 2022/04/05 [14:00]

▲ 의정부시청사 전경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시는 중대재해 제로(Zero)화를 통한 안전도시 의정부 만들기’안전·보건 목표를 설정하고, 의정부시 중대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에는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관리하는 전담 조직 구성(3월 18일부터 기존 건설안전팀을 중대재해예방팀으로 확대·운영)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에 관한 조치 ▲재해발생 시 방지 대책의 수립 및 이행에 관한 조치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등을 담았다.

 

이에따라 모든 부서에서는 중대산업재해 예방 안전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해 유해·위험요인을 조사하고 중대재해 대응 매뉴얼을 마련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 공중교통수단 이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해서 도로 교량, 체육시설, 청사 등의 안전관리 강화, 관계 법령에 따른 안전점검시행, 미비사항개선, 시정명령을 통한 보수 및 보강 조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소속 현업 근로자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산업안전보건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안전보건교육과 사업장 점검을 강화하는 등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과 무재해 현장관리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중대재해 예방은 안전·보건 경영방침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누구나 안심하고 안전한 도시,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안전·보건 관리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저널21 이윤태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