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선택과 집중으로 재정위기 돌파

이윤태 기자 | 기사입력 2023/11/02 [14:50]

의정부시, 선택과 집중으로 재정위기 돌파

이윤태 기자 | 입력 : 2023/11/02 [14:50]

▲ 의정부시청사 전경


의정부시가 내년 지방교부세․조정교부금 감액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시는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위해 세출예산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과적인 돌파구를 마련한다고 2일 밝혔다. 

 

국세 결손이 지방교부세 감액으로 이어진 이번 재정난은 의정부시만이 아니다. 나라살림연구소에 따르면 전국 시군 중 지자체 차체 수입인 자주재원 대비 감소율이 15%를 초과해 기본적인 공공서비스 제공의 차질마저 우려되는 지자체가 9곳이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기준 전국 73개 시(市)의 자주재원 대비 감소율은 평균 7.74%로 예상된다. 의정부시 자주재원 대비 지방교부세 감소율은 5.2%다.

 

내년 의정부시 재정 사정은 교부세 등 자주 재원이 감소에 따른 강력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며 이번 기회를 사회복지예산 비중 과다(55.66%, 경기도 내 1위), 경전철 및 각종 시설 운영비와 같은 고정비용 증가 등 세출구조 경직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골든타임으로 보고 있다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의정부시는 2024년도 시 주관 행사․축제성 사업 잠정 보류, 업무추진비 등 삭감, 경상경비 절감, 투자사업의 원점 재검토 등 필요 예산은 반영하고, 불요불급한 예산은 축소해간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불필요한 재정지출 절감과 재정의 효율성 강화로 건전재정 운용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시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저널21 이윤태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