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기상도-⑪] 민주 147석, 통합 125석 예상 등 거대양당제 회귀

최병국 기자 | 기사입력 2020/04/13 [10:23]

[4.15.총선기상도-⑪] 민주 147석, 통합 125석 예상 등 거대양당제 회귀

최병국 기자 | 입력 : 2020/04/13 [10:23]

제21대 총선에 253개 지역구 의석 가운데 민주당은 '130석+α(알파)', 통합당 '110+α석'을 확보할 것으로 일단 자체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47석이 걸린 비례대표의 경우 두 당의 비례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17석을, 미래한국당은 15석을 확보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합산하면 민주당은 최소 147석, 통합당은 125석을 확보함으로써 어쨌든 거대양당제로의 회귀이다.

 

 

‘코로나19’가 바꾼 총선회로

남은 변수는 오만에 대한 심판? 

 

지난 1월 30일 검찰의 울산 사건에 대한 한병도, 백원우 등 관련자 13명에 대한 (불구속) 기소 및 추미애 장관의 공소장 비공개 파문 등으로 여론이 격화되어 21대 총선에서 통합당의 승리가 일견 예상됐다. 이후 보수 중도연합의 미래통합당이 공식출범하고 저승사자를 자임한 김형오 공관위가 출범, 개혁공천의 기대치를 높이기도 했다. 물론 이때는 ‘코로나19’정국이 본격화되기 전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정국이 엄습하여 선거운동 자체를 중단시키면서 모든 것을 뒤바꿔버렸다. 물론 처음에는 ‘곧 종식될 것이다’는 대통령의 발언 및 민주당 수석 대변인의 ‘대구 봉쇄’ 발언 파문 등으로 정부·여당을 더욱더 어렵게 만든 측면도 있었으나, 사태 장기화에 대한 우려 및 정부의 적극적인 수습 노력 등이 평가받기 시작하여 여론은 서서히 반전되어갔고, 통합당은 전가의 보도처럼 활용하려던 정부심판을 부르짖는 대규모 군중 집회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야당의 전유물인 심판 바람을 불러일으킬 집회 자체가 막힌 것이다.

 

어쨌든 코로나19가 민주당을 기사회생시킨 것은 사실이다, ‘코로나19’ 정국의 본격 도래 전 민주당은 총선 참패 시 대통령 탄핵까지 우려는 하는 등, 전전긍긍의 상황이었으나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 및 정부의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해법이 해외까지 호평받으면서 지지도를 상승시키자, 여권 핵심인사가 180석까지도 가능하다는 식의 오만을 떨어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했다. 

 

‘코로나19’라는 국란으로 사태 극복을 위한 정부·여당 지원론에 힘이 실려 민주당의 상승세가 눈에 띄고 있으며, 이에 반해 제1야당인 통합당은 전가의 보도인 군중 집회 불발 및 쟁점 도출과 대한 제시 등에 실패하여 다수의 접전지역에서 힘겨운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더하여 선거 막판에 잇달아 터진 '세대 비하', '노인 비하', '세월호 텐트 문란행위' 등, 통합당 후보들의 막말·실언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층·중도층 표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선거가 48시간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간 수많은 언론은 앞다투어 판세 등을 보도했다. 사실 역대 선거에서 여론조사기관들이 수많은 오류를 범하여 사과를 거듭하곤 했다. 국민이 그만큼 현명하다는 것을 뜻함이다. 이번에도 수많은 여론조사기관이 오류를 범하지 않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수도권 121석 중 아직 35곳 내외 및 전국 도합 50여 곳이 승패를 장담할 수 없는 경합지로 분류된 상황이다. 모두 3% 내외의 오차범위 승부다.

 

이들 경합지의 마지막 승부는 오만에 대한 심판이다. 이는 역대 모든 총선에서 적용된 일종의 불문율이다. 또한, 지난 20대 총선에서 생생히 경험했다.

 

어쨌든 현재 민주, 통합당 자체 판세분석으로 비례의원 포함 147석 및 125석을 전망하고 있으면서도, 각 당 공히 30∼40여 곳은 아직 격전지로 분류해 놓은 상태이다. 격전지 전황에 따라 각 당 예상 의석에서 10여 석 내외가 차이 날 수도 있다. 오만의 심판에 대한 변수가 남아있어 각 당의 예상 의석수에서 어떻게 헝클어져 21대 총선의 최종의석수가 현출될 런지는 지켜볼 일이다.

 

2020년 4월 15일 운명의 제21대 총선에 대해 갖가지 전망이 난무하고 있으나, 4+1의 정치결체가 강행 처리한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도 도입목적과 어긋나게, 현실은 양당제를 선호함이 국민의 사로 확인될 것이다. 동물 국회가 강행 처리한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역사의 박물관으로 사라질 운명이다.

 

문화저널21 최병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