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미국, 영국, 일본의 ‘학교제도’

최재원 기자 | 기사입력 2023/07/18 [15:14]

[신간] 미국, 영국, 일본의 ‘학교제도’

최재원 기자 | 입력 : 2023/07/18 [15:14]

“전환기 우리 교육의 문제는 무엇인가를 냉철하고 정확하게 바라보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내적 성찰에 더해 교육 선진국의 개혁이 사회 전반에 미치고 있는 성과를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이상적인 것으로 과잉해석하거나 모범으로 간주하고 맞추어 가려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학교제도’는 우리 교육제도의 형성 및 교육 정책 입안에 많은 참고가 되고 있는 미국, 영국, 일본의 학교 제도를 초중등교육 제도, 고등교육 제도, 사립학교 제도 세 개 영역으로 구조화해 각 분야 핵심을 이루는 제도와 정책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교양서다.

 

초중등교육 제도는 교육 행정, 의무교육, 교육여건, 교원 양성 및 자격 제도, 교육내용 및 교과서, 입학‧진급, 학교 선택, 교육재정 정책 등으로 정리하였으며 각국의 최신 교육 개혁 동향 등을 정리하고 있다.

 

고등교육 제도는 고등교육제도 개요, 고등교육기관, 설립인가, 학위·자격 제도, 입학‧진급, 대학 운영 거버넌스, 대학의 법적 지위, 행정과의 관계 등으로 정리하고, 고등교육의 질 보증, 고등교육 글로벌화 동향 등 대학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각국의 정책 동향을 고찰했다.

 

사립학교 제도는 사립학교의 역사, 사학의 특수성, 제도 개요, 법적 지위, 설립인가 제도, 입학·진급, 공적 재정 지원 등을 정리하여 국가 간의 사립학교 제도 내용과 특징을 상대화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했다.

 

저자 김상규 박사:와세다대학 대학원에서 기초교육학을 전공하여 교육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학교법인 태재학원(태재대학교) 법인처장(교수)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사회 공헌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공직과 교육․연구, 언론 기획 등 많은 분야의 경험이 있으며, 교육, 저출산, 사회문제 등을 중심으로 칼럼과 사회 비평을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학교 제도 개혁, 비교정책, 교육의 기회균등 등이다.

 

문화저널21 최재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