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향했던 제넨셀‧헬릭스미스, 임상 진행상황 공개

국내 및 인도 등에서 글로벌 임상 진행…개발 완주할까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2/08/02 [14:31]

인도 향했던 제넨셀‧헬릭스미스, 임상 진행상황 공개

국내 및 인도 등에서 글로벌 임상 진행…개발 완주할까

박영주 기자 | 입력 : 2022/08/02 [14:31]

제넨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임상2‧3상 계획 승인

헬릭스미스, 타디오스 인도 임상 탑라인 데이터 공개해

천연물 후보물질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나선 업체들

국내 및 인도 등에서 글로벌 임상 진행…개발 완주할까

 

제넨셀이 국내 자생식물 담팔수 잎에서 추출한 신소재 기반 신약후보물질을 앞세워 인도 의약품관리국으로부터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3상 계획을 승인 받았다.

 

같은날 헬릭스미스 역시도 3개 식물소재를 기반으로 만든 천연물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타디오스’의 인도 임상 주요결과를 공개했는데, 천연물을 중심으로 인도 시장을 두드린 업체들이 활발하게 임상 절차를 진행하는 모양새다. 

 

 

2일 제넨셀에 따르면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ES16001(프로젝트명:GNC102)’가 인도 의약품관리국으로부터 인도 제2‧3상 임상시험계획을 승인 받았다. 

 

제넨셀은 코로나19 치료제 글로벌 임상을 진행 중인데 지난 10월 국내에 이어 인도에서도 임상계획 승인을 획득하며 개발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현재는 유럽과 러시아 등을 대상으로도 임상을 추진 중이다. 

 

제넨셀은 이번 임상2상에서 424명을 상대로 ‘ES16001’의 용량 및 유효성 등을 검증한다. 담팔수 잎에서 추출한 천연물 신약후보물질인 ES16001은 이미 2020년 아유르베다(전통의약품) 임상을 통해 일부 유효성을 확인한 만큼 긍정적 결과가 있을 것으로 사측은 보고 있다. 

 


같은날 헬릭스미스에서도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타디오스’의 인도 임상 주요결과(Topline Data)를 발표했다. 타디오스는 3개 식물소재를 기반으로 만든 천연물 신약후보물질로,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등에 의한 호흡기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됐다.

 

앞서 헬릭스미스는 인도 정부의 코로나19 임상 관리 지침에 근거해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진단을 받은 환자 100명을 상대로 단회 임상을 진행했는데, 여기서 안전성 및 내약성을 확인했다. 유효성 측면에서는 생화학적 지표인 ‘인터루킨-1 수용체 저해제(IL-1RA)’의 혈중농도가 낮아지는 것을 입증했다.

 

IL-1RA는 투여 전 기준 투여군과 대조군에서 모두 정상수치 대비 3배 이상 높았다. 타디오스를 투여하고 2주가 지난 환자는 대조군 대비 IL-1RA가 유의하게 낮아졌다. 헬릭스미스는 IL-1RA 감소효과가 코로나19 중증 진행을 막거나 저해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