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와이(CY), 자동차 관련 핵심 SW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생 모집

씨와이, 클라우드 기반의 설계·검증·보안 관련 자동차산업 SW인력 등 양성

박명섭 기자 | 기사입력 2021/05/14 [23:19]

씨와이(CY), 자동차 관련 핵심 SW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생 모집

씨와이, 클라우드 기반의 설계·검증·보안 관련 자동차산업 SW인력 등 양성

박명섭 기자 | 입력 : 2021/05/14 [23:19]

씨와이, 클라우드 기반의 설계·검증·보안 관련 자동차산업 SW인력 등 양성

현대차 임원 출신 전문가 15명 강사로 참여…45개 관련업체 협력기관으로 참여  

시화MTV 한국산업기술대학교 1, 2캠퍼스에서 6월 1일부터 집중 교육…교육비 전액 무료

 

자동차 관련 핵심 소프트웨어 인력이 양성된다.

 

글로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전문기업 (주)씨와이 (CY, 대표 조영득)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청년 구직자들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2021년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생들을 이달 2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당 교육 과정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설립한 한국산업기술대 제1, 2캠퍼스에서 6월 1일부터 6개월간 집중 교육이 이뤄지는 ‘클라우드 기반 비대면 제조 솔루션 전문가 과정’이다. 총 24명을 모집해 자동차 관련 핵심 SW인력 양성한다. 

 

▲ ‘클라우드 기반 비대면 제조 솔루션 전문가 과정’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주)씨와이)


자동차는 이제 더 이상 단순한 기계가 아니다. 갈수록 전장제품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원가기준으로 50%를 이미 넘어섰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SW)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권문식 현대자동차 고문(전 현대자동차 부회장, 산기대 석좌교수, 아헨공대 공학박사), 주영섭 고려대 특임교수(전 중소기업청장, 펜실베니아대 공학박사)를 비롯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한다. IT 현직 실무진들과 특히 현대차 출신 석사 및 박사 15명이 강사진으로 참여하고 이 분야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자동차부품업체 45개사가 협력업체로 참여한다. 

 

이 프로그램의 참여기관인 (사)한국디지털혁신협회 관계자는 “자동차 분야에서도 디지털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 SW분야의 인력은 절대 부족한 상황”이라며 “수료생 중 최대한 많은 인원을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시간은 총 960시간이며 이중 70%가 실습이다. 실습내용도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하면 현장에서 바로 현업에 투입될 수 있을 것으로 협회측은 보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은 자동차 기본설계부터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자동차 패러다임시프트, MECA (Mobility 이동성, Electrification 전장화, Connectivity 연결성, Autonomous 자율주행)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전장관련 소프트웨어 설계, 검증, 보안에도 중점을 둘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자동차에선 엔진, 자동 변속기, 브레이크, 센싱 모듈 등 다양한 부품들의 전장화가 이미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의 혁신도 대부분 전장 분야에서 일어날 것으로 보여 관련 분야 인력 수요는 갈수록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초를 기준으로 자동차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은 이미 52.4%에 달해 의료기기(40.9%)보다 높고, 휴대전화(54.3%)와 비슷한 수준에 달하고 있다.

 

 교육은 전액 무료이며 교육수강생에겐 교통비 및 식대로 한달 최대 30만원이 지급된다.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정왕역에서 산기대 1, 2캠퍼스까지는 셔틀버스로 지원할 예정이다.

 

CY 조영득 대표는 “채용연계 대상기업이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를 본 과정에 접목시키는 것은 물론, 교육생들 전원이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CY는 SAP ERP(전자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 및 클라우드 사업 전반을 비롯해, 최근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인 ‘비즈니스나우’를 통해 글로벌 SaaS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혁신성장청년인재집중양성사업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주관기관인 CY에서 공고한 링크를 접속하면 커리큘럼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