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진 류준열의 만남…매혹적인 미장센 ‘올빼미’

마진우 기자 | 기사입력 2022/11/18 [10:31]

유해진 류준열의 만남…매혹적인 미장센 ‘올빼미’

마진우 기자 | 입력 : 2022/11/18 [10:31]

 

 

유해진, 류준열이 만나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스타일의 스릴터가 탄생했다.

 

영화 올빼미는 배우들의 몰입을 완벽히 끌어낸 매혹적인 미장센 비하인드를 18일 공개했다. 올빼미는 밤에만 앞이 보이는 맹인 침술사가 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후 진실을 밝히기 위해 벌이는 하룻밤의 사투를 그린 스릴러로 거대한 밀실 같은 궁궐 내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긴장감 넘치는 사건 전개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제작진은 밤이라는 시간적 배경이 주는 서늘함과 긴장감, 압도적인 궁궐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공간 디자인에 공을 들였다. 이에 대해 안태진 감독은 “궁이 닫힌 공간처럼 보이길 바랐다. 닫힌 공간 안에서 주인공이 탈출하기 위해 애쓰는 과정이 스릴러적 재미를 많이 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빼미 제작진이 디테일을 높여 완성한 세트장은 배우들의 몰입을 도왔다. 뛰어난 침술 실력을 인정받아 궁에 입성하는 맹인 침술사 '경수' 역의 류준열은 “배우들이 잘 놀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 주셨다”고 감탄했다. 

 

‘경수’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내의원의 경우 ‘경수’만의 아지트로 만들기 위해 전국에서 약재들을 구입하여 약장 안에 채워 두는 등 디테일까지 꼼꼼하게 챙겼다. '경수'의 내의원 선배인 '만식'을 연기한 박명훈은 “실제 조선시대 내의원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너무나 훌륭했다”며 “배우가 연기하기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주셔서 인상에 남는다”고 극찬하기도 했다.

 

이러한 완벽한 세트장을 만들기 위해 제작진은 철저한 고증 작업을 거쳤다. 역사연구소를 비롯해 역사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는가 하면, 관련 문헌을 찾아보기도 했다. 예컨대 저잣거리를 표현할 때는, 시대 배경 상 병자호란 이후 젊은 사람들이 포로로 많이 잡혀 갔기 때문에 채도가 낮고 묵은 느낌을 살렸다. 

 

다만 오롯이 고증에 의존하기보다는 영화적 성격에 맞게 상상력으로 채워진 부분도 존재한다. ‘인조’의 공간은 여닫이문과 들창을 이용해 공간에 겹겹이 층을 만들어 위엄과 은밀함을 동시에 표현했다. 

 

고즈넉한 미장센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묵직한 사극 스릴러 ‘올빼미’는 오는 23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문화저널21 마진우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