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제8기동사단, 드론지원 업무협약 채결

이윤태 기자 | 기사입력 2022/08/29 [09:03]

양주시·제8기동사단, 드론지원 업무협약 채결

이윤태 기자 | 입력 : 2022/08/29 [09:03]

  © 양주시


양주시는 지난 26일 제8기동사단(사단장 주성운)과 유사시 원활한 드론 장비 운용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공동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국제 분쟁지역에서 범용성이 높은 드론이 핵심 군사장비로 급부상함에 따라 변화된 안보환경에 발맞춰 국지도발, 전시 등 국가적 위협 상황 발생 시 드론 장비, 운용 인원 등을 지원해 군 비대칭 전력 강화와 지역안보태세 확립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수현 시장과 주성운 사단장을 대신해 참석한 김종연 참모장을 비롯해 각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유사시 드론 장비 지원 등 협력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상호 유기적으로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양주시는 국지도발이 의심되거나 실제 상황 발생 시 드론 장비와 운용 인원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제8기동사단은 운용 장소, 시간 등을 전파, 상황 종료 후 장비 반납에 협조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협약식을 마친 후 시 소속 직원의 드론 운용 시연을 관람하며 민간 드론 장비와 기능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주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 위기 상황 시 신속한 민간자원 투입으로 정찰, 수색 등 군사작전에서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첨단 과학기술을 갖춘 강군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종연 참모장은 “우리나라는 정전국가가 아닌 휴전국가로 실제적 위협으로부터 국가 안전보장과 지역주민 보호를 위해 효율적인 군·관 협력체계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상황 발생 시 완벽한 군사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수현 시장은 “드론을 이용한 통제 촬영에 적극 협조해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양주시와 제8기동군단이 긴밀히 협력해 국가 안보와 시민 안전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홈페이지 하단 메뉴 참조 (ad@mhj21.com / master@mhj21.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