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률 1%…정부 '강제접종' 수순 임산부 '폭발'

최재원 기자 | 기사입력 2022/01/20 [14:43]

접종률 1%…정부 '강제접종' 수순 임산부 '폭발'

최재원 기자 | 입력 : 2022/01/20 [14:43]

12주 이내 초기 임산부 상담 후 ‘접종’

임산부 백신패스 ‘예외 없다’

정부 “임산부 주수 관계없이 백신 권고”

 

방역 당국이 임산부에 대한 방역 패스에 예외를 두지 않겠다는 방침을 두면서 주수와 관계없이 접종 가능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사실상 임산부에 대해 백신 접종을 강요하겠다는 것이라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9일 “임산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예방접종 권고대상이며, 의학적 사유에 의한 방역패스 예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유미 방대본 일상방역관리팀장은 “최근 코로나19에 확진된 미접종 임산부의 위험사례 등이 보고된 만큼 임산부에게는 임신 주수와 관계없이 백신 접종이 권고된다”면서 “다만, 임신 12주 이내의 초기 임산부는 백신을 맞기 전에 주치의와 상담한 후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홍정익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은 "백신은 어느 기간에 맞아도 전혀 상관없다"며 "임신 상황이나 태아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백신이 임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홍 팀장은 "주치의와 상의 후 예방접종 당일의 건강 상태가 안 좋거나 임신과 관련한 합병증이 의심되는 등 현재 접종을 하기에 부적절한 상황이라면 접종을 미룰 것을 권고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위 사진과 기사 내용은 관련이 없습니다.  © 문화저널21 DB


임산부 옥죄는 백신패스

유자녀 임산부는 사실상 ‘이동 제한’ 명령

강압적 정부 태도에 임산부들 “화난다” “임산부 배척”

 

정부의 임산부 방역패스는 임산부 사이에서 강한 불만을 초래해왔다. 태아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비교적 안전하다는 타이레놀도 마음 놓고 먹지 못하는 임산부에게 백신 후 부작용에 대한 안내 없이 조건 없는 접종만을 강요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이미 자녀를 두고 있는 임산부의 경우 백신을 맞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첫째 아이의 보육마저 포기해야 한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산부인과에서의 반응도 백신 접종에 긍정적이지는 않다. 본지가 산부인과에 진료를 마친 산모 5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도 이들 산모 모두 의사로부터 ‘백신은 안전하고, 꼭 접종해야 한다’라는 확실한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부들의 정부를 향한 불신도 커지고 있다. 임신부 커뮤니티인 ‘세이베베’에는 임신부 백신 부작용을 묻는 산모의 게시글에는 “너무 강압적이라 화가난다”, “실험대상이다”, “정확하게 표본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무조건 백신 맞으라는 건 아닌 것 같다”, "임신부 배척하는 정부에 화가 치민다"라는 댓글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임신 출산과 같은 이유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는 인구는 대략 16~18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이 중 백신을 맞은 인구는 12월 초 기준 1,149명밖에 되지 않는다. 

 

한편, 정부의 이같은 정책을 놓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임산부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임산부를 차별하거나 불이익을 제공하지 않을 것을 정부에 요청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화저널21 최재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 인듕 2022/01/28 [07:32] 수정 | 삭제
  • 그어떤일반인보다 임산부들이 집에 가만히있는경우가 대부분인데 밖에 술집이며 노래방이며 바닷가며 시내한복판 돌아다니는 일반인들보다 백신안맞아도 감염이 덜되지않겠습니까? 백신이 완전히안전하다는 보장도없으면서 맞으라고 강압적인건 아니라고 봅니다 건장한일반인들도 백신맞고 돌아가시는판에 위험해서 안전하다고 자부하는 타이레놀도 안먹고 아파도 버티는 임산부들이 얼마나 많은데요..백신이 완전 안전하다고하면 임산부들이 먼저 너나나나 가서 맞았겠지요??나와 아기를 위한거니까요..물론 코로나걸리면 위험하겠지만 굳이 위험부담을안고 미래 내아기가 태어났을때 백신부작용이라도 나타나면 그아기의미래인생은 누가책임질겁니까? 부모책임이라고 할거잖습니까? 임신전2차까진맞았지만 부스터샷은 아직은 망설이고있는 임산부1인 이었습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