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템포러리에 새로운 파장 국립무용단 '가무악칠채'

최재원 기자 | 기사입력 2021/05/31 [17:10]

컨템포러리에 새로운 파장 국립무용단 '가무악칠채'

최재원 기자 | 입력 : 2021/05/31 [17:10]

 

▲ 국립무용단 가무악칠채(이재화안무) ©Hanfilm,MODAFE


MODAFE 2021 공동 개막작 ‘가무악칠채’ 눈길

국립무용단 이재화 안무 ‘가무악칠채’

 

사단법인 한국현대무용협회(MODAFE 조직위원장 이해준)가 주최하는 MODAFE 2021의 공동 개막작 국립무용단의 ‘가무악칠채’가 언론과 평단, 관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으며 화려하게 막을 장식했다.

 

이번 모다페 공동 개막작으로 이재화 안무가의 ‘가무악칠채’를 선정한 모다페 김혜정 예술감독은 “농악에서 주로 쓰이는 ‘칠채’ 장단을 가무악으로 변주해 우리 춤의 새로운 매력을 선보이는 작품으로 국립무용단에서 뛰어난 테크닉과 리듬감으로 존재감을 나타낸 무용수 이재화가 안무해 언론과 평단, 관객들의 관심이 많았다”며 자신있게 추천했다. 

 

한국 무용의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컨템퍼러리 댄스 레파토리를 개발해온 국립무용단 손인영 예술감독은 “국내 최초, 최대의 현대무용축제 모다페와 현대무용애호가들에게 국립무용단의 레파토리를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작품은 2018년 국립무용단 차세대 안무가 발굴 프로젝트 ‘넥스트 스텝I’에서 30분 가량으로 창작된 소품을 2배 분량으로 확장, 발전시켜 국립무용단 정규 레퍼토리로 2018년과 2020년에 선보인 바 있다. 

 

▲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손인영 / 사진제공 황필주(studio 79)

이번 모다페에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으로 무대를 옮긴 이재화 안무가는 “‘칠채’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고유의 특색 있는 장단이지만 딱 떨어지지 않는 장단으로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무용수들과 연습 보다 대화를 더 많이 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던 작품”이라고 전했다. 조명을 이용해 공간감을 다양하게 변주하고 서양의 오선지를 떠올리게 하는 붉은 레이저 사용으로 칠채 장단의 즐거움을 시각화해 관객들의 갈채를 받았다. 

 

모다페 이해준 조직위원장은 “한국적 장단을 기반으로 컨템퍼러리 댄스의 진수를 보여주는 높은 수준의 작품을 국내 최초, 최대의 현대무용축제인 모다페 40주년 기념 공동 개막작으로 선보이게 돼 감동적이다. 대한민국 현대무용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모다페에 한국 무용 기반의 컨템퍼러리 댄스의 현재와 진수를 보여줄 수 있는 공연이라 관객분들의 만족도도 높았던 것 같다”라며 “무엇보다 이 작품의 작품성을 함께 디벨롭해 온 국립극장 김철호 극장장의 높은 안목과 전폭적인 지원이 있기에 관객들과 멋진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문화저널21 최재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