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각…기업들, 유동성 확보 총력전

실물경제 2분기 본격적 침체 전망에 현금 확보 나서

송준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4/27 [17:15]

부동산 매각…기업들, 유동성 확보 총력전

실물경제 2분기 본격적 침체 전망에 현금 확보 나서

송준규 기자 | 입력 : 2020/04/27 [17:15]

실물경제 2분기 본격적 침체 전망에 현금 확보 나서
현대제철·한진그룹·이마트·아모레퍼시픽·SK네트웍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자금난에 시달리며 정부와 은행에 손을 벌리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자구책으로 부동산 자산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업계에서는 기업들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실탄을 확보하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과 유가 폭락에 따른 글로벌 실물경제 침체가 2분기에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에 기업들이 자산을 매각하며 유동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사옥을 매각하는 절차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사측은 잠원동 사옥 매각과 관련해 영업조직 운영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차원이라고 전했다.

 

잠원동 사옥은 서울지하철 3호선 신사역과 7호선 논현역 사이에 있는 8층짜리 건물로 이번 매각을 통해 각지에 흩어져 있던 인력을 한 곳으로 통합해 운영을 효율화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 매각으로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사측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각을 추진한 것은 아니고, 이전부터 영업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유동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 한진그룹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피해 업종 중 하나인 항공업을 주력으로 하는 한진그룹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를 매각한다고 밝혔다. 한진 그룹은 이날 ‘삼정KPMG-삼성증권’ 컨소시엄을 그룹 유휴자산 매각 주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지하철 3호선 안국역과 광화문 옆에 위치한 이 땅은 지난 2008년 대한항공이 삼성생명으로부터 2900억원을 주고 매입했었다. 이후 한진은 7성급 한옥호텔 신축을 추진해왔지만 규제에 묶여 방치되다가 결국 이번에 시장에 나오게 됐다. 이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설립한 인천시 왕산마리나 운영사 왕산레저개발 지분 100%를 처분하고, 제주 서귀포시 파라다이스 호텔 토지 및 건물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 이마트 

 

이마트는 지난달 25일 서울 마곡지구 도시개발지구 특별계획구역을 태영건설·메리츠종합금융 컨소시엄에 매각해 8158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이곳은 지난 2014년 서울 주택도시공사로부터 2340억원을 주고 매입해 스타필드를 지을 예정이었지만, 비대면 소비 활성화로 오프라인 매장의 실적이 부진하게 되면서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로 방향을 선회했다.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옛 사옥인 강남구 논현동 성암빌딩을 신영에 1520억원으로 매각한다고 27일 밝혔다. 처분 목적은 자산 매각을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 및 유동성 확보다. 사측은 성암빌딩에 입주했던 계열사들이 용산 신사옥에 입주하면서 유휴자산을 처리하는 차원에서 매각을 결정하게 됐고 지난 1월 진행한 입찰에서 한양건설이 1600억원에 매입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하지만 3월 한양건설이 매입 계획을 철회하자 차순위 협상자와 협상을 진행하던 중이었다.

 

# SK네트웍스 

 

SK그룹이 소유한 대부도 메추리섬 부지에 대한 매각설도 흘러 나오고 있다. 당초 이 땅은 한화그룹의 소유였으나 지난 2010년 SK네트웍스가 리조트 개발 사업을 위해 567억여원을 주고 소유권을 넘겨 받았다. 사측은 메추리섬을 유휴부지로 자산 활용 방안에 대해 검토했지만 공식적으로 매각을 진행하는 사항은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코로나19 등으로 경기가 악화돼 SK에서는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게 됐다며 기업의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메추리섬 매각설에 힘을 실었다.

 

문화저널21 송준규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 3.1절 맞아 정부차원 한복문화 알린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