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엔 IdH(?)…외국 프로슈머 파워 돋보인 ‘갈아만든 배’

해태htb, 호응 힙 입어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책’ 출시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17/12/07 [10:35]

숙취엔 IdH(?)…외국 프로슈머 파워 돋보인 ‘갈아만든 배’

해태htb, 호응 힙 입어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책’ 출시

박영주 기자 | 입력 : 2017/12/07 [10:35]

해태htb, 호응 힙 입어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책’ 출시 

“갈아만든 배 재해석…IdH 애칭 붙인 소비자들 겨냥”

프로슈머의 대표적 사례…소비자 관심, 제품개발로 이어져

 

‘갈아만든 배’ 음료가 한때 미국 소셜네트워크(SNS) 이용자들 사이에서 아이디에이치(IdH) 음료로 불리며 인기를 끌자 LG생활건강의 자회사 해태htb가 7일 숙취해소 성분을 함유한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책’을 출시했다.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이 제품생산으로까지 연결되면서 이번 제품은 프로슈머(prosumer, Producer+Consumer) 제품의 대표작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LG생활건강의 자회사 해태htb가 소비자 관심에 힘입어 출시한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책' 제품 모습 (사진제공=LG생활건강) 

  

지난 2015년 9월 19일 남성잡지 GQ 미국판에는 “숙취해소 효능이 좋다는 한국의 배 음료를 직접 실험했다”며 호주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에 의뢰한 실험결과를 공개했다. 

 

실험결과, 해당 음료를 마시면 실제 숙취해소가 가능했고 두통까지 감소하는 효능이 발견됐다. 연구를 진행했던 매니 녹스 박사는 “배에 알코올 흡수를 억제하고 소화를 돕는 효소가 함유됐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최근 각종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숙취를 없애주는 매직드링크 IdH’라는 대화 이미지가 번져가며 갈아만든 배를 둘러싼 관심이 급상승했다.

 

외국인과의 대화내용이 담긴 이미지에는 “한국에 숙취가 없게 해주는 매직 드링크가 있다던데. IdH라고 이름이 쓰여있다”는 외국인 친구의 설명과 사진이 함께 담겨 있다. 

 

▲ IdH로 유명한 갈아만든 배. 한때 커뮤니티에 해당 대화가 공개되면서 갈아만든 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쳐)   

 

문제의 음료는 다름 아닌 ‘갈아만든 배’였다. 배의 글씨체가 알파벳 IdH(아이디에이치)와 비슷해 한국어를 읽지 못하는 외국인들의 눈에는 해당 음료의 이름이 IdH로 보인 것이다. 이러한 내용의 대화가 이슈가 되면서 한때 판매량이 증가하기도 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되자 해태htb는 갈아만든 배를 활용한 숙취해소 음료를 출시했다.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겨냥한 음료를 선보인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개발이나 유통과정에까지 직접 참여한 이른바 ‘프로슈머’가 도입된 대표적 사례로, 갈아만든 배를 향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제품생산으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갈아만든 배 by 숙취비책’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표고버섯 균사체를 비롯해 헛개나무 열매추출 농축액 등을 주요성분으로 함유하고, 여기에 배 퓌레(배를 갈아 만든 요리재료)를 첨가했다. 용량은 160ml다. 

 

해태htb 이재형 마케터는 “제품 출시에 맞춰 TV광고, SNS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세븐일레븐·이마트24·미니스톱 등 편의점 판매를 시작으로 향후 판매채널을 확대해갈 계획”이라 밝혔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현대 신형 베르나 ‘2018 인도 올해의 차’ 수상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