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GU+, NB-IoT 생태계 조성 위한 ‘혈맹’ 강화…오픈랩 상호연동

양사간 네트워크 연동 및 단말 개발 지원…NB-IoT 전국 상용망 구축 완료

박수민 기자 | 기사입력 2017/07/17 [11:07]

KT·LGU+, NB-IoT 생태계 조성 위한 ‘혈맹’ 강화…오픈랩 상호연동

양사간 네트워크 연동 및 단말 개발 지원…NB-IoT 전국 상용망 구축 완료

박수민 기자 | 입력 : 2017/07/17 [11:07]
▲LG유플러스와 KT가 17일 ▲NB-IoT 오픈랩 공유 ▲개발지원·네트워크 연동 ·교육 원스톱 서비스 제공 ▲공동 규격서·칩셋 ·모듈 등 IoT 핵심기술 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하고, NB-IoT 오픈랩을 서울 상암동(LG유플러스)과 경기도 판교(KT) 2곳에 기능을 확대해 오픈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KT)


지난 3월 음악 플랫폼 사업 시너지 강화를 위해 ‘적과의 동침’을 택한 이후 지속적으로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LG유플러스와 KT가 다시 한번 혈맹에 힘을 더한다.  NB-IoT(Narrowband-IoT, 협대역 사물인터넷) 생태계 조성 차원에서 양사간 네트워크를 연동, IoT 핵심기술 개발 협력에 돌입한다.

 

LG유플러스와 KT는 17일 ▲NB-IoT 오픈랩 공유 ▲개발지원·네트워크 연동 ·교육 원스톱 서비스 제공 ▲공동 규격서·칩셋 ·모듈 등 IoT 핵심기술 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하고, NB-IoT 오픈랩을 서울 상암동(LG유플러스)과 경기도 판교(KT) 2곳에 기능을 확대해 오픈한다고 밝혔다.

 

화사 측에 따르면 오픈랩은 NB-IoT 상용망 시험 환경을 구축, IoT 단말 개발업체가 두 센터 중 어느 곳에서도 양사 네트워크 연동 시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IoT 단말 개발업체들은 NB-IoT 오픈랩에서 양사 네트워크 연동 시험 및 USIM 지원, 단말 개발지원을 동시에 받을 수 있게 됐고, 개발 편의성 뿐 아니라 양사 대상으로 단말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시장 확대 기회도 얻게 됐다. 

 

양사는 중장기적으로 오퍼레이터 인증 공동 규격서를 개발해 IoT 단말 개발업체가 두 회사 중 한 곳을 선택해 인증을 통과할 경우, 각 사별로 일부 추가 항목에 대한 인증만 받으면 되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상호 인증이 허용되면 시험 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공동 오픈랩 운영에 따라 IoT단말 개발사들은 원스톱으로 단말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 지원 및 제품 디자인 지원, 기술 교육을 제공받게 됐다. 기술 경험이 부족한 중소 개발업체들은 NB-IoT 하드웨어 개발역량을 강화, 이에 따른 개발 생태계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NB-IoT 기술은 기존 기지국 장비를 교체하지 않고 소프트웨어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망 구축이 가능하다. 또 LTE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 세계 80여개 국가와 로밍이 가능해 오픈랩을 통해 인정받은 우수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제품들의 세계 시장 공략에도 용이하다는 것이다. 

 

IoT 로밍은 NB-IoT 네트워크에 센서를 탑재한 사물들을 연결, 해외에서도 원격 제어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 세계 LTE 이용자 10억명이 잠재적 고객인 셈이다.

 

아울러 양사는 NB-IoT서비스 제공을 위해 NB-IoT 전국 상용망도 구축했다.

 

LG유플러스는 구축된 NB-IoT 전국망을 기반으로 하반기 가스원격검침 시범사업을 시작, NB-IoT 서비스 상용화를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LTE망의 우수한 품질과 커버리지의 장점을 활용해 전기원격검침 및 자동차관리, 가스설비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KT는 지난 4월말 서울과 수도권 일대에 기존 LTE망보다 약 1.2~1.5배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NB-IoT 상용화와 시범서비스 진행을 선언, 전국 대부분 도로와 항만, 읍면동 단위까지 전국망 구축을 완료했다. LP가스관제 시범사업과 키즈 트래킹 등 새로운 서비스를 오는 8월부터 선보일 계획이다. 

 

양사는 NB-IoT 전국망 구축에 대해 수십억개 이상의 사물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한 의미있는 발걸음이라고 자평, 이를 중심으로 하는 IoT 생태계 확산을 위해 노력한다는 구상을 내세웠다.

 

LG유플러스 안성준 IoT부문장은 “NB-IoT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국내 중소기업과 지속적으로 상생을 추구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T 김준근 GiGA IoT사업단장은 “GiGA IoT Alliance 600여 회원사를 성장(Scale-up)시키고, IoT시장에 신규 진출하려는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기회로 삼겠다”고 전했다.

 

문화저널21 박수민 기자 sumin@mhj21.com

산업/IT
썸네일 이미지
이통3사 ‘MWC 2018’ 출격…5G 주도권 놓고 ‘외교전’ 총력
산업/IT
이통3사 ‘MWC 2018’ 출격…5G 주도권 놓고 ‘외교전’ 총력
세계 모바일 시장의 흐름을 읽고 글로벌 시장으로 외연을 넓힐 수 있는 MWC(Mobile World Congress)가 오는 26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에서 열리는 가...
사회일반
썸네일 이미지
인주 어민들 “삶의 터전 파괴한 현대차, 아산공장 폐쇄하라”
사회일반
인주 어민들 “삶의 터전 파괴한 현대차, 아산공장 폐쇄하라”
충남 아산시 인주면 어업계 주민 30여명이 13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에서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에서 발생한 기름유출 사고 관련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대...
알고먹자
썸네일 이미지
[알고먹자] 생선기름 ‘오메가3’…똑똑하게 먹으려면?
알고먹자
[알고먹자] 생선기름 ‘오메가3’…똑똑하게 먹으려면?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재료에는 △등푸른 생선(고등어·꽁치) △연어 △굴 △멸치 △콩 △호두 등이 있다. ...
사회일반
썸네일 이미지
檢, 이번엔 이건희 겨냥…다스로 발목잡힌 삼성
사회일반
檢, 이번엔 이건희 겨냥…다스로 발목잡힌 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집행유예로 풀려났지만 이번에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다스 소송비용 대납의혹과 차명계좌 문제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다스의 실소유주를 밝히기 위해 수사하던 검찰의 수사망에...
자동차
썸네일 이미지
디자인 다듬고 多옵션 갖춘 ‘올 뉴 K3’
자동차
디자인 다듬고 多옵션 갖춘 ‘올 뉴 K3’
6년 만에 2세대 풀체인지 모델, 15.2km/ℓ 경차급 연비차세대 P/T 스마트스트림 최초 탑재  기아자동차가 디자인을 다듬고 중형차 수준의 옵션을 갖춘 ‘올 뉴 K3'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기아차는 13일 워커힐 호텔에서 박한...
저널21
썸네일 이미지
[르포] ‘설 연휴’ 서울서 목포까지…프리미엄 고속버스 시승기
저널21
[르포] ‘설 연휴’ 서울서 목포까지…프리미엄 고속버스 시승기
편리성·안전성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 프리미엄 고속버스KTX보다 싸지만 우등버스에 30% 비싼 요금은 ‘딜레마’ 설 연휴를 앞둔 지난 14일 강남 센트럴시티 터미널엔 고향으로 가기 위한 귀성객들이 붐볐다. 이...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MJ포토] 아산공장 기름유출 항의서 전달하려는 어민대표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