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일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政 ‘미세먼지 건강영향 지수’ 개발…각종 ‘질환 위험도’ 수치로 체크
질본, 의료정보 및 미세먼지 농도 상관성 분석…연차별 감시대상 확대 계획
 
박수민 기자 기사입력 :  2017/05/18 [10:2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근 중국發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인해 관련 질환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미세먼지 건강영향 지수’ 개발에 착수한다.

 

질병관리본부는 18일 미세먼지 발생으로 인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국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이와 같은 정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조만간 ‘미세먼지 건강영향 감시체계 구축(안) 연구’ 정책연구 용역과제 선정 공고를 내고 연구 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다. 

 

미세먼지 건강영향 지수란 미세먼지 농도와 의료·건강 정보를 연계, 질환별로 건강위험 정도를 지수화한 것을 말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질 경우 천식환자의 발생 정도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수치로 알려주는 것 등이 그 예다.

 

질병관리본부는 우선적으로 그간 국내외에서 산발적으로 진행된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연구현황 등을 종합 분석하고, 의료정보와 미세먼지 농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할 계획이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질환별 환자발생 정보와 미세먼지 농도를 활용한 미세먼지 건강영향 지수를 산출한 후 연차별 감시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정부가 범부처 미세먼지특별대책을 지난해 수립했지만, 건강 보호 관련 정책 추진 등에 반영되는 정도가 미흡했다”며 “미세먼지에 대한 건강영향 자료를 근거로 건강영향 지도를 제작하는 등 미세먼지 노출 저감 정책을 다양하게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이후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10기에 대해 6월 한달 간 일시 가동 중단을 선언 하는 등 임기 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추진’을 목표로 미세먼지 저감 활동 및 종합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문화저널21 박수민 기자 sumin@mhj21.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화저널21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제네시스 G70' 판매 개시…연휴기간 100대
저널21
대한민국 '최저임금 1만원' 적절한가
썸네일 이미지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 비중은 꾸준히 감소될 것이... / 조원석 기자
리뷰
[리뷰] 영웅에 가려진 민초들의 목소리 '적벽가'
썸네일 이미지
100만대군을잃은조조의입에서영혼없는실소가터진다.막다른퇴로에서도원수들... / 최재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