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ine News

홍준표 “박정희 가장 존경해…광화문에 동상 세울 것”

메인사진

박정희·전두환·박근혜 동상도…“피아 구분 없이 세우겠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27일 “집권하면 1000만명으로 파악하고 있는 신용불량자 등 서민생계형 범죄자를 일제히 사면하겠다”고 공언했다. TK민심을 고려해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한 역대 대통령 동상을 광화문 광장에 세우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기도...

  • 썸네일s
  • 썸네일s
  • 썸네일s
  • 썸네일s
문화 > Review
sns기사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17세, 문화로 세상보기] 신은 말이 없다, 영화 ‘사일런스’
기사입력: 2017/03/10 [10:00] ⓒ 문화저널21
정재영 청소년기자

하나님이여 침묵하지 마소서 하나님이여 잠잠하지 마시고 조용하지 마소서 (시 83:1)

 

▲ 정재영 청소년기자 (용인외대부고 1학년)    

카쿠레키리시탄. 탄압 받는 일본 가톨릭 신자들의 은신 기간을 뜻하는 말이다. 포르투갈의 예수회 선교자들로부터 가톨릭 신앙을 얻은 일본은 약 250년간 신부 한 명 없이 버텨왔다. 에도 정부는 예수의 형상을 밟게 하면서 가톨릭 신자들을 구별했고, 골라진 이들을 처형하며 천주교를 박해했다. 엔도 슈사쿠의 종교 소설 ‘침묵’을 원작으로 한 마틴 스콜세지의 ‘사일런스’는 신의 침묵에 대하여 당돌한 질문을 던진다. 본래 성직자를 꿈꿨지만 후에 신앙을 잃은 가톨릭 교도인 스콜세지 자신의 고뇌를 가장 잘 옮겨놓은 동시에, 가톨릭과 종교라는 무거운 주제의 본질에 대한 의구심을 표현하는 작품이다.

 

그리스도의 평등사상은 일본에겐 너무나도 진보적이고 이상적이었다. 그는 세금과 끝없는 노동으로 심신이 지친 평민들에게 ‘너의 모든 것은 의미가 있다’ ‘죽음 뒤에 파라다이스가 너를 기다린다’고 위로했다. 그러나 이는 귀족들에겐 너무 위험하고 도발적인 사상이었다. 이방인 ‘로드리게스’는 ‘기치지로’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분위기의 일본으로 들어간다. 그의 선교 활동은 곧 나가사키 봉행소에 붙잡히며 끝나게 되고, 배교의 회유와 협박 속에서 그의 고난은 지속된다. 그가 평생 동안 존경했던 ‘순교’의 초라함과 그리스도의 침묵으로 그의 신앙심은 점점 사라진다.

 

‘사일런스’는 ‘신’이라는 대상 앞에서 인간이 취하는 다양한 태도를 보여준다. ‘로드리게스’는 굳건한 믿음아래 자신이 섬기는 하느님의 뜻을 펼치려고 노력하지만, 일본에서 마주한 사건들로 인해 배교의 위기를 맞는다. ‘가르페’는 순교의 이상향과 거리가 먼 죽음을 맞이하며 ‘로드리게스’를 더욱 혼란스럽게 만든다. 고해성사를 위해 지속적으로 그를 찾아온 일본인 ‘기치지로’는 종교 앞에서의 가장 현실적인 인간상을 보여준다. 그를 팔아넘기고, 돌아와 용서를 구하고, 다시 배신하기를 반복한다. 엔도 슈카쿠와 스콜세지의 종교/인간에 대한 관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이미지제공=㈜메인타이틀 픽쳐스)    

 

신은 말이 없다. 행동하지도, 발언하지도 않고 침묵을 유지한 채 지켜보기만 한다. 이러한 전지적 특성 때문에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갖는다. 과연 저 위에서 누군가 바라보고 있는 건지, 아니면 나의 고통을 나 혼자만 아는 지에 대하여 질문한다. ‘사일런스’가 택한 촬영 앵글은 바로 이 ‘관전자’의 시점이다. 버드아이로 사람들을 내려다보거나. 아니면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는 ‘로드리게스’의 시점으로 바라본다.

 

‘사일런스’에서는 BGM의 사용이 최소화됐고 오히려 장작이 불타는 소리, 파도 소리, 숲의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사용한다. 대게 이러한 소리들은 침묵으로 끝이나 긴장감을 풀어준다. 그러나 후반부로 갈수록 침묵은 안심보다는 공포를 불러일으킨다. 고문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의 소리, 공포에 사로잡혀 비명을 지르는 소리, 그리고 물속에서 익사하는 소리. 그 소리들 끝의 침묵에는 죽음이 존재한다. 관객은 ‘신’의 관점으로 무기력함과 전지전능함을 동시에 느끼며 영화 도중 계속해서 찾아오는 침묵을 두려워하게 된다.
                           
‘로드리게스’는 결국 후반부에 예수의 석판 앞에 서게 된다. 일본인 가톨릭 신자들을 고문으로부터 구출해 내기 위해 그는 배교를 강요받고, 그의 고뇌는 침묵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침묵 속에서 그는 신의 음성을 듣는다. ‘너의 고통과 함께 했다. 너의 행동을 이해하고 용서하겠다’하며 그의 배교를 유도한다. 여기서 제기할 수 있는 질문, 이 음성은 ‘로드리게스’ 자신의 음성인가 아니면 그를 용서하는 신의 음성인가? ‘사일런스’는 관객이 가톨릭을 믿는가 안 믿는가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한다. 일부에게는 하느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과 그에 보답하는 연약한 신자의 이야기로 다가올 수 있고, 자기정당화와 정신승리로 자신을 위로하는 나약한 사상가의 모습을 보여줄 수 도 있다. 지금은 신앙을 잃어버린 마틴 스콜세지의 입장을 적나라하게 표현한다.

 

감수=문화저널21 이영경 기자 lyk@mhj21.co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화저널21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MJ포토] 국가대표 송한나래의 클라이밍 시
르포
[르포上] 청년이 외면한 3D현장…중소기업은 운다
썸네일 이미지
윤활유를 사용해 쇠를 절삭하는 공장이라서 그런지 공장 문이 열림과 동시에 ... / 임이랑 기자
VIEWfinder +
[VIEWfinder] 절망하는 인간들의 쓸쓸한 정열, 연극 ‘미친키스’
썸네일 이미지
‘미친키스’는 조광화 연출데뷔 20주년을 기념해 진행된 ‘조광화展’의 두 ... / 이영경 기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