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ine News

트럼프에 뒤통수 맞은 정부, 뒤통수 대주는 자유한국당

메인사진

“美통보 없었다”…당황함 못 감추는 국방부, 황교안은 뭐했나
국민들의 관심이 대선에 쏠려있을 동안 동의도 구하지 않고 졸속으로 사드장비 도입을 추진한 우리 정부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의 ‘사드배치 비용 10억 달러 청구’ 발언으로 사실상 뒤통수를 맞았다. 정부는 “미국 측으로부터 통보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지만, 한미동맹이 허울에 불과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는 못한 모습이다. ...

  • 썸네일s
  • 썸네일s
  • 썸네일s
  • 썸네일s
오피니언 > 아침의 詩
sns기사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 아침의 시] 철문으로 만든 얼굴들 / 박상순
기사입력: 2017/02/13 [10:09] ⓒ 문화저널21
서대선

철문으로 만든 얼굴들

 

여기, 철문으로 만든 얼굴이 있다.

철문을 뜯어서 만든 얼굴이 있다.

 

작은 철문으로 만든 얼굴, 큰 철문으로 만든 얼굴

모두, 검게 칠한, 검은 얼굴들

 

처음에는 옥상에, 복도에

다음에는 문밖에, 거리에

이제는, 산에도, 바다에도

 

무거운 철문을 뜯어서 만든, 무거운,

딱딱한, 차가운, 너무 무거운,

여기, 철문으로 만든 얼굴들이 쌓여 있다    

 

# ‘완벽한 성공’을 이루고 싶은가? 그렇다면 ‘가능한 더 많이 철면피(鐵面皮)가 되고 더 철저하게 흑심(黑心)을 지녀야’ 영웅도 될 수 있고, 천하도 호령할 수 있다고 설파 했던 사람이 있다. 청나라 말기에서 중화민국 초기를 살았던 이종오(李宗吾)는 ‘후흑학(厚黑鶴)’을 제정하여 난세에서 살아남는 실천적 생존전략을 강조하였다. 세상이 혼란하고 지도자가 무력할수록 이런 전략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작은 철문으로 만든 얼굴, 큰 철문으로 만든 얼굴/모두, 검게 칠한, 검은 얼굴들”이 “처음에는 옥상에, 복도에/다음에는 문밖에, 거리에/이제는, 산에도, 바다에도” 가득해져 가고 있다.

  

‘후흑(厚黑)’의 제 1단계는 낯가죽이 성벽처럼 두껍고 속마음이 숯덩이처럼 시꺼먼 단계이다. 이 단계는 안색이 혐오스러워 사람들이 접근하길 꺼린다. 제 2단계는 낯가죽이 두꺼우면서 딱딱하고, 속마음이 검으면서도 맑은 단계이다. 낯가죽이 두꺼운 자는 어떤 모욕을 가할지라도 미동도 하지 않는 자이다. 속마음이 시커먼 자는 마치 옻칠한 간판처럼 남에게 대접을 받는 자이다.  

 

제 3단계는 낯가죽이 두꺼우면서 형체가 없고, 속마음이 시꺼먼데도 색채가 없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이르면 하늘은 물론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마저 그 사람을 ‘후흑’과는 완전히 정반대인 ‘불후불흑(不厚不黑)’한 인물로 여기게 된다. ‘불후불흑(不厚不黑)’의 상태란 사람들로 하여금 ‘철면피도 아니고 흑심도 없다’고 느끼게 하는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물론 이 경지는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경지는 아니다. 그러나 이 말 속에는 누구든지 성인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사람 속에 ‘불후불흑’의 경지에 이른 자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후흑(厚黑)은 ‘면후(面厚)’와 ‘심흑(心黑)’을 합성한 말이다. 면후는 두꺼운 얼굴이니 ‘뻔번함’을 의미하고, 심흑은 검은 마음이니 ‘음흉함’을 의미한다. 혹여 ‘후흑’을 뻔뻔함과 음흉함을 활용한 거짓말과 속임수의 처세술이라고 여겨, “철문을 뜯어서” “자신의 “얼굴”을 만들고 “검게 칠하여” ‘후흑’을 행하는 자들이 있다면 그자들은 하수다.

 

진정으로 경계해야할 자는 ‘후흑’으로 무장한 채 겉으로는 인의(仁義)와 도덕(道德)의 옷으로 치장하고 애매모호한 말로 선동하며, 선량한 시민들을 감쪽같이 속이는 자이다. 이런 자들을 꿰뚫어볼 수 있는 날카로운 통찰력을 지닐 때, 역사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후흑‘의 역설적 전언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문화저널21 편집위원 서대선 시인 seodaeseon@naver.co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화저널21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MJ포토] 국가대표 송한나래의 클라이밍 시
르포
[르포上] 청년이 외면한 3D현장…중소기업은 운다
썸네일 이미지
윤활유를 사용해 쇠를 절삭하는 공장이라서 그런지 공장 문이 열림과 동시에 ... / 임이랑 기자
VIEWfinder +
[VIEWfinder] 절망하는 인간들의 쓸쓸한 정열, 연극 ‘미친키스’
썸네일 이미지
‘미친키스’는 조광화 연출데뷔 20주년을 기념해 진행된 ‘조광화展’의 두 ... / 이영경 기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