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ine News

보수단일화 압박, 김무성은 바른정당 ‘X맨’인가

메인사진

김무성 “무모한 싸움, 피하는 게 상책”…유승민에 단일화 강요
당내 대표주자가 완주 의사를 밝히는데도 김무성 의원을 필두로 한 당내 지도부가 지지율 답보에 지레 겁먹고 ‘유승민 흔들기’를 이어가는 모습에 바른정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 썸네일s
  • 썸네일s
  • 썸네일s
  • 썸네일s
경제 > 경제일반
sns기사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삼성전자, 10나노 로직 공정 양산 ‘본격화’…‘갤럭시S8’ 탑재
“2017년 2세대 공정 양산 목표, 10나노 공정 장기간 활용”
기사입력: 2016/10/18 [09:41] ⓒ 문화저널21
박수민 기자
▲  서울 강남에 위치한 삼성전자 사옥 전경  (사진=문화저널21 DB / 자료사진)


[문화저널21=박수민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처음으로 10나노 로직 공정 양산을 시작했다. 지난해 1월 모바일AP 업계 최초로 14나노 공정 양산에 돌입한 것과 더불어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최첨단 공정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7일 기존 14나노 1세대보다 27% 가량 개선된 성능의 10나노 1세대 공정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소비전력은 기존보다 40% 절감하고, 웨이퍼 당 생산량을 약 30% 향상시켰다는 설명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10나노 공정 양산을 위해서는 14나노 공정보다 훨씬 정교하고 미세한 회로를 그려 넣는 패터닝 작업이 필요한데, 삼성전자는 기존 장비를 활용해 패터닝 과정을 3번 반복하는 트리플패터닝 기술을 적용해 미세공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설계 유연성을 확보했다.

 

또한 오는 2017년에는 성능이 향상된 2세대(10LPE) 공정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능개선과 파생공정 확대를 통해 10나노 공정을 장기간 활용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고객 및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10나노 공정의 디자인 설계 툴을 검증하고, 고객들이 제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 레벨 디자인 키트와 IP 디자인 키트를 제공하는 등 파운드리 에코 시스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삼성전자 윤종식 부사장은  “이번 10나노 로직 공정 양산으로 자사의 미세 공정기술이 업계 최고 수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한 미세 공정 기술 확보는 물론 고객에게 차별화된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해 시스템 반도체 사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10나노 로직 공정은 내년 초 출시될 ‘갤럭시S8’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기점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sumin@mhj21.co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화저널21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성능N 첫모델 ‘i30N', 뉘르24시 예선전서
르포
[르포上] 청년이 외면한 3D현장…중소기업은 운다
썸네일 이미지
윤활유를 사용해 쇠를 절삭하는 공장이라서 그런지 공장 문이 열림과 동시에 ... / 임이랑 기자
VIEWfinder +
[VIEWfinder] 절망하는 인간들의 쓸쓸한 정열, 연극 ‘미친키스’
썸네일 이미지
‘미친키스’는 조광화 연출데뷔 20주년을 기념해 진행된 ‘조광화展’의 두 ... / 이영경 기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