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연구소 신축 "신약개발의 새로운 역사 만들 것"

이코노미컬쳐 | 기사입력 2011/10/04 [13:11]

동아제약 연구소 신축 "신약개발의 새로운 역사 만들 것"

이코노미컬쳐 | 입력 : 2011/10/04 [13:11]

《이코노미컬쳐 10월호 관련기사》
 
☞  [인터뷰] 동아쏘시오그룹 강신호 회장 
☞  강신호 회장, ‘차돌근육’의 천기(天機)를 누설하다
☞  동아제약, 발기부전 치료제 ‘자이데나’ 뒷 이야기…
☞  동아제약 1호 신약 스티렌
☞  동아제약 연구소 신축 "신약개발의 새로운 역사 만들 것"
☞  박카스, 한국마케팅 역사에 획을 긋다
☞  동아그룹사 현황
 
 
[문화저널21 이코노미컬쳐 10월호] 지난 5월 용인시 기흥구에서 동아제약의 신축 연구소 준공식이 열렸다. 신 연구소 준공으로 동아제약은 제품개발연구소, 신약연구소, 바이오텍연구소로 구성된 첨단 연구단지를 갖춤으로써 R&D역량강화 및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신 연구소는 최신 설비와 연구기자재를 갖춘 첨단 연구소로 개방과 소통, 친환경, 업무 흐름을 고려한 공간 배치를 기본 설계에 반영,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높였으며 실험구역, 사무 구역, 동물 사육 구역으로 분리된 3개의 공간은 독립적 환경조절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연구의 효율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연구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원료의약품 Scale-up 시설 확장 구축 ▲최신 동물실험 시설 확보 ▲Pfizer사의 Groton(미국), Sandwitch(영국) 연구소의 장점 벤치마킹 등을 통해 신약연구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세팅했다는게 동아제약의 설명이다.

바이오텍 연구소에서는 환자 중심의 치료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국내 및 해외 10여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의약품 개발 기술에 융합 단백 제조 기술을 접목시켜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개선한 바이오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인간 유전자 지도를 활용한 환자 맞춤형 유전자 치료제, 동물세포를 이용한 대량 배양 기술인 Bioreactor 로 생산된 항체 의약품은 뇌종양, 유방암과 같은 난치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기 연구개발 전략
현재 국내 제약업계는 3중고를 겪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약가 인하정책으로 수익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의약품 제조시설기준 및 허가규정을 강화함에 따라 시설 및 R&D 투자비를 대폭 늘려야 하는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동아제약은 이 난관을 글로벌 R&D를 통한 혁신신약 개발로 돌파할 수 있다고 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 첫째, 전문 연구영역 선택과 집중을 통한 First in class 혁신신약 발굴, 둘째, 글로벌 규격 인프라 확충 및 연구역량 강화를 통한 글로벌 R&D, 셋째, R&D 네트워킹 활성화를 통한 개방형 혁신이다.

동아제약은 이 중장기 전략에 따라 소화기계, 비만/당뇨, 비뇨기계 등 삶의 질과 관련된 질환분야에 연구역량을 집중하여 혁신 신약 발굴에 노력하고 있고 향후 의약품 시장의 성장을 선도할 항체 등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R&D 네트워킹 구축을 통한  기술 혁신과 파이프라인 확보, 우수 글로벌 인재 영입을 통한 연구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다른 회사와 차별화된 동아제약 연구개발 시스템의 특장점
지난 5월 17일 신축한 신약연구소는 신물질 설계부터 합성, 약효 및 독성평가, 약동력학 연구 등 신약연구 전과정이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되도록 설계되어 신약 개발 생산성 및 경쟁력을 국제수준으로 올려 놓았다. 다음으로는 인체 질병에 보다 근접한 유전자 변형 동물모델을 사용한 약효평가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우수한 신약 후보물질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어 신약개발기간과 비용을 대폭 줄여줄 수 있다는게 동아제약의 설명이다. 그리고 연구과제 제안부터 후보물질 도출, 전임상, 임상, 발매까지 모든 단계에서 과제를 평가하고 진행여부를 결정하는 전사적인 R&D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동아제약의 네트워크 역량도 중요한 장점 중 하나다. 그 동안의 신약 및 바이오의약품의 개발 과정에서 유수의 선진 제약사, 벤처, 대학, 연구소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으며 이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동아제약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 동아제약의 또 다른 장점이 되고 있다.

동아제약은 생명가치의 소중한 뜻을 담아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신약개발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다.
 
최재원 기자 cjk@mhj21.com / 조은국 기자 ceg@mhj21.com
 
《문화저널21이 만드는 경제·문화 월간지 ‘economy culture'》
《이코노미컬쳐 기사제보
news@mhj21.com

문화저널21이 만드는 고품격 경제·문화 월간지
위 내용은 이코노미컬쳐 당사의 사전 허락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MJ포토] 걸그룹 모모랜드, '한류아이돌 부문 대상 받았어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