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사망,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긴급 브리핑 통해 설명

강도훈 기자 | 기사입력 2020/10/21 [17:40]

“독감백신 사망,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긴급 브리핑 통해 설명

강도훈 기자 | 입력 : 2020/10/21 [17:40]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긴급 브리핑 통해 설명

“추가적 부검결과 등 조사 통해 인과관계 확인할 것”

 

독감백신을 접종받고 사망한 사람이 현재까지 9명으로 보고된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21일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 현황 등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을 열고 “현재까지 사망사례가 총 9건 보고돼 그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백신접종과 사망 간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특정 백신에서 중증이상 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정은경 청장은 이어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며 “나머지 신고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것”이라 말했다. 

 

독감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 원인물질에 노출된 뒤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최근 16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독감 백신 부장욕은 총 3건, 사망자는 없었지만 이번에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정 청장은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 대기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화저널21 강도훈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루이비통, 유니세프와 파트너십으로 5년간 145억원 모금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