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 주도형 햇빛발전소 건립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시민 주도형 에너지 자립도시 초석

박명섭 기자 | 기사입력 2020/04/02 [11:05]

광명시, 시민 주도형 햇빛발전소 건립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시민 주도형 에너지 자립도시 초석

박명섭 기자 | 입력 : 2020/04/02 [11:05]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시민 주도형 에너지 자립도시 초석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과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 위한 협약식

 

광명시가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에너지협동조합과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시민주도형 에너지 자립도시의 첫 기반을 다졌다. 

 

광명시는 지난 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승원 시장과 곽온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이사장, 관계 부서장 및 조합원 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다.

 

▲ 광명시는 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 사업은 공공기관 유휴부지를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에 유상 임대 후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산하고 발전수익을 시민들로 구성된 조합원들과 함께 공유하는 사업이다.

 

이날 맺은 협약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상호협력 △행정적 지원에 적극 협력 △발전소 건립에 따른 운영·유지·관리 △태양광발전사업에 따른 수익 일부를 지역사회 사회공헌사업에 사용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은 2020년 경기도 에너지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사업비(2억7천만원) 중 30%(8천1백만원)의 도비 지원을 통해 하안·광명도서관 옥상에 총 152kW 태양광발전시설인 광명시민햇빛발전소 1,2호기 건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광명시민체육관 주차장에도 건립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금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공공기관 주도하에 이루어졌는데 이 협약을 통해 민간이 주도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진정한 시민 주도형 에너지 자립도시 광명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민햇빛발전소 건립사업 등 협동조합 조합원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출자금 1구좌당 10만원부터 조합원 가입이 가능하며,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으로 문의하면 된다. 출자한 금액으로 건립한 햇빛발전소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배당을 통하여 참여한 시민들에게 나누어 줄 예정이다.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코로나19 관광산업 타격입은 그리스 '입국 허용' 방침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