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견된 실패…롯데쇼핑, 동남아 이커머스 철수

中알리바바는 현지 쇼핑몰 인수해 승승장구, 롯데는 사업철수

송준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3/25 [10:22]

예견된 실패…롯데쇼핑, 동남아 이커머스 철수

中알리바바는 현지 쇼핑몰 인수해 승승장구, 롯데는 사업철수

송준규 기자 | 입력 : 2020/03/25 [10:22]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에서 줄줄이 철수 "사업유지 어렵다"

中알리바바는 현지 쇼핑몰 인수해 승승장구, 롯데는 사업철수

베트남 단독, 인도네시아 합작…야심찬 진출에도 영업손실

"인도네시아는 섬 많아서 배송 어려워"…시장분석 제대로 안했나

 

  

롯데쇼핑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사측에서는 시장내 경쟁 과열과 지리적 특성을 이유로 꼽았지만, 일각에서는 롯데 측이 시장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고 동남아 시장에 진출했다가 쓴맛을 본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는 모양새다.

 

지난 23일 롯데쇼핑은 해외사업 분야를 수익성 중심으로 구조조정 한다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사업을 정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지법인은 청산되고 사이트 운영도 정리될 방침이다.

 

롯데쇼핑은 국내에서 수년간 3조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하며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 패러다임을 온라인 중점으로 변화시켜왔지만 돌연 해외에서 이커머스 사업을 철회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를 의식한 롯데 측은 "현지시장 내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수익 구조가 악화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지역의 경우 지리적 특성 탓에 배송 서비스 시행에 차질을 빚고 있어 더이상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내려진 결정"이라 설명했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 인도네시아 법인은 출범 이래 줄곧 영업손실을 내고 있으며 현지 재계 2위 그룹인 살립그룹과 만든 합작법인 '롯데 막무르'의 영업손실 규모는 지난 2017년 120억에서 2018년 186억 수준까지 확대된 것으로 추산된다.

 

이외에도 사측은 2016년 설립한 베트남 현지 이커머스 법인을 청산하고 오픈마켓 웹사이트인 '롯데닷브이엔' 운영도 지난 1월부로 종료했다. 또한 싱가포르 현지 식품기업 허니비 계열사와 합작사 'FMH'를 설립하는 것도 검토했다가 지난해 말 설립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롯데쇼핑이 동남아 시장 곳곳에서 쓴맛을 보고 있는 것과 달리 중국 최대 이커머스 업체 알리바바는 2016년 동남아 최대 쇼핑몰인 라자다를 인수하면서 동남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 롯데쇼핑이 동남아 시장에서 줄줄이 실패하고 있는 것과 대조되면서 알리바바는 되고 왜 롯데쇼핑은 안되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롯데쇼핑의 한 관계자는 "사업이 부진함에 따라 철수하는 것이 맞다"고 인정하면서 인도네시아의 경우 1만여개의 섬으로 이뤄져있기 때문에 배송 서비스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섬이 많은 인도네시아의 특성 때문에 배송 서비스에 차질이 발생한다는 해명은 사전조사만 충분히 진행했어도 대응 가능하지 않았느냐는 의구심을 불러 일으킨다.

 

이 부분에 대해 사측에서는 "사전조사로는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진출한 것이다. 경쟁력이 부족했던 부분도 있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 그런 결정을 한 것"이라며 아쉬운 목소리를 냈다. 

 

일각에서는 알리바바는 현지에서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쇼핑몰 라자다를 인수하는 형태로 시장에 진출해 기존 고객층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었지만, 롯데쇼핑은 단순히 현지 업체와 합작법인을 만들어 신규진출하는 형태를 선택함으로써 기존 고객층을 끌어오는데 실패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는다. 

 

아울러 1만여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어 배송 서비스에 차질을 빚었다는 해명은 가장 기본적인 지역 특색조차 예상치 못했다는 점에서 롯데쇼핑이 과연 충분한 시장조사를 거치고 동남아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남긴다. 롯데쇼핑의 이번 동남아 시장 철수는 '예견된 실패'라는 오명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문화저널21 송준규 기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한복 입고 ‘택견’ 지도하는 프랑스 유튜버 화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