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로나19 비상대응·방역지원 총력

노사 간 ‘위기극복 위한 특별합의’ 체결

성상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2/26 [11:30]

현대차, 코로나19 비상대응·방역지원 총력

노사 간 ‘위기극복 위한 특별합의’ 체결

성상영 기자 | 입력 : 2020/02/26 [11:30]

사업장 내 선제적 비상조치 시행키로

협력사 물량확보·품질·고용안정 지원

50억원 규모 성금 및 구호품 등 전달

3월부터 현대·기아 전 차량 무료 소독

 

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 감염증(COVID-19) 확산을 조기에 종식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힘을 보태기로 했다. 노사는 특별합의를 통해 공동 대응에 나서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화를 위한 지원책을 추진한다.

 

회사 측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는 지난 25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위기극복을 위한 특별합의를 체결했다. 노사는 이번 합의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심각성을 공동으로 인식하고, 철저한 비상대응 체계 구축과 예방책 강화 등에 온 힘을 다하기로 했다.

 

우선 사업장 내 확진자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공장 출입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통근버스로 출근하는 직원의 발열 여부 확인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확진자가 탑승한 차량을 추적하기 위해 통근버스의 식별 번호를 표시하는 등 출입 관리를 엄격히 한다. 아울러 다중 이용 시설인 사외 재활센터와 현대자동차문화회관 내 헬스장·수영장을 폐쇄하고 문화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현대차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즉시 소속 건물을 폐쇄하고 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확진자와 접촉한 직원은 즉시 퇴거 또는 격리하고 검사를 의뢰한다. 이후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를 질병관리본부(질본)에 제공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질본의 역학조사 및 조치를 성실히 이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본사.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손실이 발생한 협력사를 위한 지원책도 내놨다. 시장 수요와 연동한 부품·자재의 최대 생산과 적기 공급, 협력사 노사의 교섭 기간 단축을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노사는 완성차 품질 제고를 통한 물량 확대가 협력사 직원들의 고용안정에 직결된다고 보고 노사 공동 품질향상 대응팀을 구성해 관련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뿐 아니라 국내 전 사업장에서 헌혈 캠페인을 진행하고 지역사회 소상공인을 지원한다. 노사는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지역화폐 사용과 온누리상품권 구입을 늘리는 활동을 펼치기로 하고, 추후 별도의 실무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룹 차원의 대책도 나왔다. 현대차그룹은 50억원의 성금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탁하고, 피해가 큰 대구·경북에 의료진과 물품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26최선을 다하는 의료진과 치료·방역에 도움이 되도록 구체적인 지원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대구·경북지역 소외 계층에게 마스크와 손세정제, 체온측정기를 지급하고, 자가격리 중인 사람에게는 2주 분량의 식료품을 전달할 방침이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를 보유한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특별 무상 차량 항균 서비스가 진행된다. 현대·기아차 서비스망을 방문하면 신체 접촉이 잦은 운전대와 변속기 레버, 대시보드 등을 소독액으로 닦아준다. 현대차는 전국 22개 서비스센터와 1374개 블루핸즈에서 27일부터 3월 중순까지, 기아차는 전국 18개 서비스센터와 800개 오토큐에서 31일부터 한 달간 무상 항균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화저널21 성상영 기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한복 입고 ‘택견’ 지도하는 프랑스 유튜버 화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