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려온 서양 레퍼토리 옷 벗고 우리 몸에 맞는 합창을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새로운 리더십 설정

탁계석 | 기사입력 2019/12/09 [13:41]

빌려온 서양 레퍼토리 옷 벗고 우리 몸에 맞는 합창을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새로운 리더십 설정

탁계석 | 입력 : 2019/12/09 [13:41]

합창이 변화와 화합의 주체 되어야

빌려온 서양 레퍼토리 옷 벗고 우리 몸에 맞는 합창을

 

지난 11월(4,5,6일) 한국합창지휘자협회가 롯데콘서트홀에서의 합창대제전을 계기로 도약의 새 기운이 뻗어가고 있다. 새 옷을 입고 도약해야 한다는 자긍심이다. 내년이 지휘자협회 창립 20주년이어서 타이밍도 절묘하다. 

  

▲ 한국합창대제전 롯데콘서트홀 (나영수 지휘)   © 탁계석

 

  

빌려온 서양 레퍼토리 옷 벗고 우리 몸에 맞는 합창을

 

3일 간의 합창대제전을 관람한 나영수 원로 역시 탁계석 평론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세계에서도 부러워하는 국, 시립합창단이 60개가 있는 나라인데, 한 차원 높게 발전시켜 세계 합창계를 리더해 가야 할 시점이다. 우리 창작 작곡가들의 역량도 탁월한 지점에 왔기에 한류 흐름을 타고 시장 개척에 나서는 것이 시의절적하다며, 나 선생 자신은 이제 모든 것 내려놓고 바톤을 넘긴다며 후배들을 독려했다. 굳이 합창만의 도약이 아닐 것이다. 성악. 기악, 오페라 등에서도 괄목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국내의 사정은 그저 호락호락하지가 않다. 선순한 생태계를 만들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따라서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판준 지휘자협회 이사장 역시 ‘수 십 년 동안 우리가 서양합창의 본거지로부터 도움을 받아서 오늘의 합창을 일으킨 것에서는 참으로 큰 결실이 있었다며, 수입 의존도에서 벗어나 우리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세계에 내 놓아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다’ 라고 강조한다.

 

국민 문화 향수권에 닿을 수 있도록 지원기관 들의 협조를 

 

그는 이번 합창제전에서의 청중 반응을 시금석으로 내년부터는 레퍼토리 모두를 창작으로 패러다임 전환하는 것을 기획 중이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등 지원기관에게도 협조를 당부할 것이라고 했다.

 

일방적인 종교 레페터리에서 좀 벗어나 재미있는 합창, 국악 장단과 악기, 판소리, 정가가 들어간 것으로 외국인 합창단들이 한국합창을 할 수 있는 쉬운 곡도 만들 것이라고 했다.

 

대부분의 합창인들은 ‘사회적으로 분열의 상처가 깊고, 국민 피로감이 어느 때 보다 높다. 갈등과 긴장을 풀어 주는 완충 방지턱 역할을 합창이 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초딩, 중등 합창이 무너져 교회 성가대마저 위협받는 상황이라면 더 늦기 전에 합창 운동의 기초를 쌓지 않으면 한국합창이 위기라며 합창인의 단합과 의식이 고조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합창의 여명기를 이끌어 온 1세대 원로들의 후퇴로 비전을 이끌어갈 집행부 결성이 매우 중요한 때다. 모든 것이 때를 잃으면 방법이 없기 때문에 리더의 중심 역할이 사명감으로 발전해 한국합창을 한 단계 도약시켜야 한다는 게 중론인 것 같다. 이 이사장은 1월 중에 모임을 갖고 한국합창의 새로운 틀을 만들고, 성장하는 합창의 제 2 대한민국합창 선언에 동참을 촉구한다며 뜻을 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 탁계석

 

[한국합창지휘자협회(KCDA)이사진 64명] 강기성, 강재수, 공기태, 구 천, 권영일,김강규,김 돈,김동현,김명엽,김보미,김억숙,김용훈,김은실,김인재,김정연,김종현,김창재,김 철,김혜옥,김홍수,나영수,노기환,민인기,박동희,박신화,박영호,박지훈,박창훈,박치용,백효죽,서은주,손동현,송성철,안승태,양은호,염진섭,오세종,유병무,윤명자,윤의중,윤학원,이기선,이병직,이상길,이상렬,이상훈,이영만,이충한,이판준,임창은,임한귀,장동욱,정남규,정승택,조익현,차영회,최경열,최홍민,최훈차,최흥기,한용희,한창석,홍정표,황유순,

 

[정회원 220명] 강명원,강찬모,강희원,구자은,권안나,권혁미,김건봉,김건주,김경미김경희,김동혁,김면수,김미애,김복순,김상희,김석중,김선아,김선희,김성준,김세종,김세호,김수진,김순정,김승욱,김영미,김영진A,김영진B,김영해,김유노,김은애,김은주,김은지,김일호,김재덕,김재동,김재복,김정경,김정규,김정란,김정인,김정희,김종인,김지나,김지훈,김진욱,김충경,김태영A,김태영B,김현정,김형걸,김혜인,김환식,김희영,김희주,노미아,노범하,노수영,노원일,라이언슐,류한필,문경희,문두선,박근식,박문근,박상호,박성일,박승희,박안나,박연주,박위수,박윤하,박은경,박은실,박은주,박장우,박종민,박주현,박지운,박진우,박찬석,박헌호,박현아,박효경,박훈. 방인구,백경화,백동현,백승규,백정진,서경아,서보경,서은석,서형일,서효정,성동은,손세헌,손인호,손종수,송은희,신미홍,신성애,신승용,신정아,신현창,안성복,안준용,양재원,양재혁,엄경진,염승혁,오성신,오세연,위남섭,유기희,유대식.유수정,유재숙,유진실,유호근,윤성보,이경희,이광옥,이규성,이동재,이문기,이미나, 이미선,이민영,이상엽,이성헌,이성자,이성훈,이세호,이수연,이순영,이애리,이영자,이윤경,이은경,이은영,이은혜,이일주,이장강,이재권,이정인,이준영,이준재,이중대,이현석,이현주,이혜정,이호중,이희곤,이희석,이희연,임미진,임수변,임종환,임학빈,임현수,장연정,장윤정,장인순,장태복, 전진,전진명,정선옥,정성락,정수정,정시경,정연주,정예지,정우령,정유진,정윤아,정주환,정중화,정찬미,정태영,정한섭,조구성,조기용,조부연,조연규,조우희,조은혜,조지영,조현경,조현우,조현진,조형민,주광영,지현정,진민,채진,천정은,최계실,최낙기,최상윤,최인환,최종우,최준근,한대상,한송이,한은경,한인석,한정은,한정훈,한춘복,한효종,함세나,허걸재,허부연,허윤성,현항원,홍 영,홍우림,황선미,황유순,황혜영

 

탁계석  K-Classic 회장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관련기사목록
한복 입고 ‘택견’ 지도하는 프랑스 유튜버 화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