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김장문화제’…김치 5Kg에 1인 3만원

4인 가족, 재료비 6만원으로 10Kg 김장김치 자져가

김홍래 기자 | 기사입력 2019/09/19 [16:39]

‘서울김장문화제’…김치 5Kg에 1인 3만원

4인 가족, 재료비 6만원으로 10Kg 김장김치 자져가

김홍래 기자 | 입력 : 2019/09/19 [16:39]

4인 가족, 재료비 6만원으로 10Kg 김장김치 자져가 

 

서울시민 중 올겨울 김장을 혼자 담그기 힘든 사람은 1인당 3만원(개인+동반1인 가능)으로 신선한 재료와 김치 명인의 비법으로 시민들과 함께 담근 김장김치 5kg을 집에 가져갈 수 있다. 또 가족단위는 4인 기준 재료비 6만원으로 10Kg을 가져간다.

 

이와 함께 총 3천여 명이 함께 담근 김치를 취약계층과 나누는 김장나눔 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 2019 서울김장문화제 포스터 (사진제공=서울특별시)


서울시는 오는 11월 1일(금)~3일(일) 서울광장 일대에서 김치나눔에 참가하는 △일반봉사자와 시민참여프로그램에 참여할 △일반참가자를 구분 모집한다. 

 

일반참가자는 △우리집김장간(실내, 실외) △명인의김장간 △외국인김장간 △어린이김치교실 △자원활동가 ‘짠지들’ 로 구분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매년 조기 마감돼 인기가 많았던 ‘우리집김장간’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해 서울광장에서 300여 가정이 함께 모여 명품 레시피로 담근 우리집 김치를 가져가는 프로그램이 신설돼 인기를 끌 전망이다. 

 

또한, 3천여 명의 시민들이 50t이상의 배추를 버무리는 김장나눔 김치는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서울광역푸드뱅크를 통해 서울 곳곳 소외된 2만여 가구에 전달돼 훈훈한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다. 

 

김장나눔 봉사에는 20인 이상 단체나 개인도 신청할 수 있어 회사나 단체, 개인과 가족, 외국인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우리집 김장담기 행사에 함께 할 사람은 ‘2019 서울김장문화제’ 사전참가자에 신청하면 된다. 

 

김장나눔은 개인의 경우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해서도 봉사자 모집(착한소풍)과 재료비 모금(같이기부)이 함께 진행되며, 현장에서도 자원봉사 참가신청은 가능하다. 봉사자는 1360 자원봉사 포털에 봉사시간 적립이 가능하며, 신청은 서울김장문화제 홈페이지에서 9월 20(금)부터 가능하다.

 

서울김장문화제에서는 이 외에도 현장에서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전국의 산, 바다, 섬 김치를 주제로 세계김치연구소가 주관하는 전시인 ‘김치뮤지엄’과 유명쉐프들이 선보이는 ‘김치쿠킹쇼’, 전국 80여개 지자체에서 올라온 지역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지역상생 마켓’ 등이 마련된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올해 6회째를 맞이한 ‘서울김장문화제’는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 고유의 김장문화를 계승하고 세계로 확산시키는 특별한 축제로, 많은 시민들과 기업들이 함께 즐기고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만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저널21 김홍래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