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 STP-4094 기술이전 계약…‘독감 치료제’ 개발

한국화학연구원과 인플루엔자 치료제 후보물질 ‘STP-4094’ 기술이전 계약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19/04/30 [14:23]

에스티팜, STP-4094 기술이전 계약…‘독감 치료제’ 개발

한국화학연구원과 인플루엔자 치료제 후보물질 ‘STP-4094’ 기술이전 계약

박영주 기자 | 입력 : 2019/04/30 [14:23]

한국화학연구원과 인플루엔자 치료제 후보물질 ‘STP-4094’ 기술이전 계약 

바이러스 중합효소 작용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후보물질…독자개발 나서 

 

에스티팜은 한국화학연구원과 인플루엔자 치료제 후보물질 ‘STP-4094’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새로운 기전의 후보물질을 바탕으로 한 신약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29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화학연구원 대회의실에서는 에스티팜과 한국화학연구원의 기술이전 계약체결식이 있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에스티팜은 인플루엔자 치료제 후보물질 STP-4094에 대한 특허권‧기술‧공동 연구 결과물을 모두 이전받아 독자 개발에 나선다.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사람 간에 쉽게 전파되는 감염 질병 중 하나다. 최근에도 유행한 바 있는 유행성 인플루엔자는 2세 이하 소아와 65세 이상 고령층에서 증상이 아주 심하게 나타나고 심각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치료 백신 중 하나인 ‘타미플루’를 둘러싸고 어린 환자들이 환각증세를 보이거나 추락사하는 등의 이상증세가 보고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타미플루를 대체할 만한 인플루엔자 치료제를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 에스티팜과 한국화학연구원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 기술이전 협약 체결식에서 김경진 에스티팜 사장(오른쪽)과 김성수 한국화학연구원 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에스티팜) 

 

만일 에스티팜이 치료제 개발에 성공한다면 백신을 제외하고 17억 달러에 달하는 전세계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앞서 에스티팜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수백종의 뉴클레오시드 화합물 라이브러리에서 도출한 신규 항바이러스 물질을 한국화학연구원 김미현 박사팀에 약효검증 의뢰했으며, 양사는 2016년부터 3년간 공동연구를 통해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국내외 특허 2건을 공동 출원한 바 있다.

 

STP-4094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복제에 관여하는 바이러스 중합효소(PB1 subunit)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아 인플루엔자를 치료하는 새로운 기전(first-in-class)의 신약 후보물질이다.

 

특히, 인플루엔자 A형과 B형을 억제하고 타미플루의 약제내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류 인플루엔자에 의한 인체감염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TP-4094는 동물시험 모델에서 우수한 바이러스 증식 억제효과를 확인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치사율 감소, 폐손상 개선,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 완화도 조직병리학적으로 규명해냈다.

 

에스티팜 김경진 대표는 “최근 타미플루 이후의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First-in-class 신약이 탄생할 수 있도록 이번에 기술이전 받은 후보물질에 대한 전임상 연구와 임상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화학연구원 김성수 원장 역시 “양 기관이 3년간 공동 연구를 통해 새로운 후보물질을 도출하게 돼 기쁘다”며 “타미플루 내성극복 문제 해결과 병행요법 최적화를 통해 신변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행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신약으로 개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에스티팜은 저비용 고효율의 오픈이노베이션인 Virtual R&D전략을 통해 2013년부터 다양한 신약개발 과제를 선정해 연구하고 있으며 3건의 전임상 단계 프로젝트와 8건의 초기연구단계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에이즈치료제와 대장암치료제는 올해 미국‧유럽 등 글로벌 임상1상 IND 신청을 계획하고 있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