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품은 TV 공개한 KT, SKT ‘누구 네모’에 맞불

“개인화 서비스로 ‘AI 개성시대’ 주도” 야심

성상영 기자 | 기사입력 2019/04/29 [11:45]

AI 품은 TV 공개한 KT, SKT ‘누구 네모’에 맞불

“개인화 서비스로 ‘AI 개성시대’ 주도” 야심

성상영 기자 | 입력 : 2019/04/29 [11:45]

국내 최초 일체형 인공지능 TV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에 눈길

AI가 아빠 목소리로 동화 읽어줘

태블릿PC 화면에 하만카돈 음향

 

KT가 화면과 셋톱박스를 결합해 편의성을 높인 일체형 인공지능(AI) TV를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선보였다. 지난 18SK텔레콤이 보이는 AI 스피커를 콘셉트로 내놓은 누구 네모에 대항마로 앞세운다는 전략이다.

 

KT29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West)에서 설명회를 열고, 국내 최초 일체형 AI TV ‘기가지니 테이블TV’AI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김채희 KT AI사업단장은 가족이 함께 인공지능을 즐기는 셋톱형 기가지니가 인공지능에 대한 친밀도를 높였다면, 기가지니 테이블TVAI 개인화 서비스는 취향과 개성에 맞춰 인공지능을 즐기는 트렌드를 만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 KT가 29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West)에서 설명회를 열고, 국내 최초 일체형 AI TV ‘기가지니 테이블TV’와 AI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제공=KT)

 

이번에 선보인 기가지니 테이블TV는 셋톱박스에 화면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기기다. 일전에 SK텔레콤이 출시했던 누구 네모의 경우 AI 스피커에 화면을 달아놓았다. KT는 지난 2017년 선보인 AI 셋톱박스 기가지니에 화면을 탑재하는 것으로 SK텔레콤의 누구 네모와 차별화를 꾀했다. KT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안으로 기가지니 가입자 200만 명을 넘을 전망이다.

 

기가지니 테이블TV는 개인용 AI TV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태블릿PC와 비슷한 11.6인치 화면을 갖췄고, 유선랜 없이 와이파이 연결만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키웠다. 전원만 연결할 수 있으면 침실, 주방, 서재 등 어디서든 TV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가지니 테이블TV의 무기는 개인화 음성합성(P-TTS) 기술이다. 30분에 걸쳐 300개의 샘플 문장을 녹음하면, 말하는 사람의 발화 패턴과 억양을 학습해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들려준다. 앞서 KT는 이 기술을 활용해 개그맨 박명수의 목소리를 구현했으며, 3.1절을 맞아 특집 다큐멘터리에 독립운동가 고 정재용, 이갑성 선생을 목소리를 재현해 화제를 모았다.

 

P-TTS 기술로 구현한 첫 서비스는 내 목소리 동화. 300문장을 녹음하면 추가 녹음 없이 동화책을 엄마나 아빠의 목소리로 아이에게 들려줄 수 있다. KT는 우선 5월 한 달 동안 신청을 받아 300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후 이용자들의 반응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 아이의 선택에 따라 결말이 달라지는 동화책 서비스 핑크퐁 이야기극장50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인기 요리 애플리케이션 만 개의 레시피도 만나볼 수 있다.

 

성능 면에서도 AI 스피커에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평가다. 하만카돈의 16W 프리미엄 스피커를 탑재해 곳곳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2채널 스테레오 음향으로 풍부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기가지니 테이블TV52일 공식 출시되며, 가격은 396000원이다. 올레tv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IPTV 이용료를 부담해야 한다. KT는 반값 초이스와 같은 할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구매 부담을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KT는 다른 제조사의 단말에서도 기가지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가지니 인사이드를 공개했다. 기가지니 인사이드 모듈은 냉장고, 안마의자, 에어컨 등 가전제품은 풀론 차량과 스마트홈 단말에도 장착할 수 있다. 김채희 AI사업단장은 범용 AI 모듈이라고 할 수 있는 기가지니 인사이드 같은 차별화 기술을 선보여 대한민국 AI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화저널21 성상영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