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먹자] 홍삼보다 특별한 ‘산삼배양근’

박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18/02/08 [09:37]

[알고먹자] 홍삼보다 특별한 ‘산삼배양근’

박영주 기자 | 입력 : 2018/02/08 [09:37]

명절이 다가오면서 부모님이나 지인들에게 홍삼을 선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홍삼제품이 200개가 넘는 만큼 특별한 무언가를 선물하고 싶다는 이들이 늘면서 산삼을 원료로 한 ‘산삼배양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건조하지도 습하지도 않은 곳에서 여러 수십년을 자라난 산삼은 그 희귀성 때문에 예로부터 신비한 대상으로 묘사돼 왔다. 124년 묵은 산삼이 1억원에 팔릴 정도로 고가를 자랑하는 산삼은 사람이 밭에서 키우는 인삼과는 달리 자연 상태에서 발견돼 거래된다. 

 

▲ 참조 이미지 (사진=Image Stock)

 

희소성 때문에 상품화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지만 야생 산삼세포를 무균처리한 시설에서 유전자 변형없이 배양시킨 ‘산삼배양근’은 상품화가 가능하다. 산삼배양근은 원료인 산삼과 99%가량 성분이 동일하면서도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무균상태에서 배양되기 때문에 농약이나 중금속도 전혀 검출되지 않아 안전하다.  

 

식품의 일종인 산삼배양근에는 인삼과 홍삼보다 사포닌이 약 4~6배 많이 담겨 있으며, 인삼엔 없고 홍삼엔 있는 진세노사이드 Rh2와 Rg3를 비롯한 사포닌을 다수 함유하고 있다. 그 덕분에 간장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 기억력강화, 치매예방, 항암효과, 면역력증가 등의 효능을 발휘한다. 

 

산삼배양근은 밥이나 국, 샐러드 등의 요리에 넣어 생식으로 먹거나 꿀에 재워 먹고, 믹서에 갈아서 먹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생식으로는 관리가 어려운 만큼 먹기 쉽도록 제품형태로 나온 산삼배양근을 소비자들은 선호하고 있다. 선물용으로도 적합한 산삼배양근 제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산삼배양근 전문 기업 비트로시스의 '산삼101 심봤다 플러스' 제품 (사진제공=비트로시스) 

 

산삼배양근의 원조, 비트로시스의 ‘산삼101’ 라인

국내 산삼배양근 시장 50% 이상 공급…자체개발한 산삼배양근 담아내

 

산삼배양근의 원조로 불리는 업체는 비트로시스다. 비트로시스는 현재 국내 산삼배양근 시장에 50% 이상을 공급하고 있는데, 풀무원·광동제약‧대웅제약 등 다른 제약사들의 산삼배양근 제품도 비트로시스로부터 공급을 받아 만들어진다.

 

비트로시스의 대표이사인 손성호 박사는 산림청 임업연구원에서 재직할 당시인 1998년 산삼배양근의 대량배량에 성공한 이후 2002년 생명공학 전문기업 비스트로시스를 설립했다. 이후 끊임없는 연구 끝에 산삼배양근을 제품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까지 받았다. 

 

비트로시스의 산삼배양근 제품에는 △액기스 △액상파우치 △앰플 △드링크 △차 △겔 △양갱 △분말 등이 있는데, 이중 액상차 형태의 ‘산삼101 심봤다 플러스’는 75ml에 산삼배양근 농축액 0.12%와 산삼배양근 6000mg이 함유돼 있다. 

 

산삼배양근 그대로에는 산삼배양근 추출액 94.61%와 산삼배양근 생체5%, 홍삼농축액 60%를 담았다. 여기에는 진세노사이드 Rg3·Rk1·Rg5가 들었다. 

 

▲ 광동초이스의 ‘산삼배양근 보감액’ 제품 (사진제공=광동초이스)  

 

케이스까지 일품인 광동제약 ‘산삼배양근 보감액’

앰플병에 산삼배양근 생체 담겨…포크로 꺼내먹을 수 있어

 

광동제약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광동초이스에서는 앰플형태의 ‘산삼배양근 보감액’ 제품이 있다. 20ml의 가량의 앰플병에는 산삼배양근생 5.5%와 함께 산삼배양근농축액 60% 등이 담겨 있고 1바이알 당 산삼배양근 생체가 1100mg이 함유돼 있다. 

 

하루에 1번, 1병씩 먹을 수 있고 액상을 먼저 먹은 뒤 포크를 이용해 산삼배양근 생체를 먹는 형태다. 앰플에 하나하나 담겨있는 산삼배양근도 눈길을 끌지만, 광동초이스의 산삼배양근 제품은 인삼의 한자인 삼(蔘)을 현대적인 폰트로 재해석한 패키지가 국내외 어워드를 석권하기도 했다.  

 

▲ 일양약품의 환 형태 산삼배양근 ‘신기력’ 제품 (사진제공=일양약품) 

 

일양약품 산삼배양근 환 ‘신기력’

산삼배양근 분말에 43가지 건강기능식품 원료 담아내

 

일양약품의 산삼배양근 ‘신기력’은 환 형태로 나온 산삼배양근 제품이다. 산삼배양근 분말 10%와 함께 황기‧숙지황‧산약‧산수유‧오미자‧복분자‧갈근 분말 등이 포함됐다. 그밖에 상황버섯균사체나 헛개나무, 밀크씨슬, 발효울금 추출물분말 등을 담아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43가지나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제품 한세트에는 3.5g짜리 환이 15개가 담겨 있으며 성인은 하루에 1번 1환씩, 15세 이하 어린이는 성인 섭취량의 절반정도를 씹어 먹으면 된다. 환은 개별포장 돼있으며 선물하려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금지 혹은 크리스탈 케이스로 포장을 변경할 수 있다. 

 

부작용일까? 산삼의 명현현상

사포닌 과다 섭취시 발생하는 현상

산삼제품 섭취시엔 ‘해조류’ 먹으면 안돼

 

산삼은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몸이 삼산성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명현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명현현상에는 △몸에 열이 나는 증상 △술 취한 것처럼 어지럽고 붕뜬 느낌 △가슴이 답답한 증상 △심한 설사 △코피 △졸음이 과하게 오거나 오지 않는 증상 등이 있다. 

 

이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산삼의 부작용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산삼에 함유된 사포닌을 과하게 섭취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수시간에서 하루정도 있으면 명현현상은 사라진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간혹 명현현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병·의원을 찾는 것이 좋다. 

 

산삼을 먹을 때는 과로나 음주를 삼가야 하며 다시마나 미역 등의 해조류, 녹두계통 음식, 맵고 짠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  

 

문화저널21 박영주 기자

금융/증권
썸네일 이미지
‘보증조건 변경’…시중은행, 비대면 전세자금대출 ‘일시중단’
금융/증권
‘보증조건 변경’…시중은행, 비대면 전세자금대출 ‘일시중단’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우리, NH농협, IBK기업은행을 비롯한 시중은행들의 비대면 전세자금대출이 중단됐다. ...
저널21
썸네일 이미지
AI와 제약의 만남…“신약개발비용 10분의 1로 줄어들 것”
저널21
AI와 제약의 만남…“신약개발비용 10분의 1로 줄어들 것”
“희귀질환 치료제는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 제약사들이 신약개발 우선순위에서 빼지만, AI 신기술을 신약개발에 접목하면 비용이 10분의 1정도로 줄어 희귀질환에 대한 연구도 가능할 것이다. 똑같은 비용으로 생...
사회일반
썸네일 이미지
전북대학교 총장 선거 두고 ‘잡음’
사회일반
전북대학교 총장 선거 두고 ‘잡음’
 전북대학교가 총장 선거를 앞두고 연일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먼저 논란이 된 것은 현 총장인 이남호 총장이 과거 선거공약에서 4년 단임을 약속해놓고 이번 총장선거에 재등장한 것을 두고 다른 후보자들의 반발...
사회일반
썸네일 이미지
차세대 여권 북한여권과 비슷(?)…"글쎄" 12월 최종 결정
사회일반
차세대 여권 북한여권과 비슷(?)…"글쎄" 12월 최종 결정
 2020년부터 발급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 시안이 공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외교부가 15일 공개한 여권시안은 지난 2007년 이들 기관이 공동으로 주관한 '여권 디자인 공모전' 당선작(서울대 디자인학부 김...
정치일반
썸네일 이미지
나경원 의원 문재인 대통령 향해 "촛불타령 그만해야"
정치일반
나경원 의원 문재인 대통령 향해 "촛불타령 그만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촛불타령 그만하고 온 국민의 대통령으로 거듭나라”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잘잘못을 차치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
편집국21
썸네일 이미지
[끼적끼적] 국회로부터 날아든 국정감사 초대장
편집국21
[끼적끼적] 국회로부터 날아든 국정감사 초대장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첫 국정감사가 지난 10일부터 열리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국정감사장에서 제기된 이슈가 지면을 달구는 모습이다. 올해 국정감사는 시작 전부터 증인·참고인 목록에 대중에게 익숙한 두 이...
산업/IT
썸네일 이미지
재벌총수 계열사 간 내부거래 '더 늘었다'
산업/IT
재벌총수 계열사 간 내부거래 '더 늘었다'
내부거래 총액, SK 42조8000억원→현대자동차 31조8000억원→삼성 24조원 순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들의 내부거래 현황을 공개하고 압박에 돌입했다. 골자는 10대 기업의 ‘계열사 간 내부거래’가 크게 늘었다는 것인데, 대...
이주의 코스메틱
썸네일 이미지
[Weekly’s New, 10월 2주차] 이주의 코스메틱 신제품은?
이주의 코스메틱
[Weekly’s New, 10월 2주차] 이주의 코스메틱 신제품은?
셀레뷰, 어퓨, 나스, 휴메딕스, 어바웃미, 아토팜이 10월 둘째주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주에는 글리터와 펄을 담은 섀도우와 펄 블러셔&하이라이터, 매트한 타입의 립 펜슬, 유자향을 가득 담은 케어제품, 집중케...
편집국21
썸네일 이미지
[게시판뉴스] 靑 곰탕집 성추행 ‘삼권분립’ 발언에 강정마을은(?)
편집국21
[게시판뉴스] 靑 곰탕집 성추행 ‘삼권분립’ 발언에 강정마을은(?)
 “삼권분립 원칙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양해해주시면 좋겠다” 12일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의 청와대 ‘곰탕집 성추행’ 사건 국민청원에 대한 공식 답변이다.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이날 청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MJ포토] 오랜만의 불청객 ‘미세먼지’에 가린 N서울타워
광고
광고